popup

팝업의 잘못된 사용

서비스 업데이트, 제품의 프로모션, 이메일 사인 업, 제품 피드백 등등 팝업은 사이트나 애플리케이션에서 다양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닐슨 노만 그룹의 리서치에 따르면 무작위로 사용되는 팝업은 사용자의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참여도를 낮춘다고 합니다. 팝업이 잘못된 사용에 대한 7가지 예시를 공유해보겠습니다.







1. 페이지 콘텐츠가 완전히 로딩되기 전에 팝업 발생


이처럼 팝업창이 너무 일찍 뜨게 되면 사용자 맨 처음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려고 의도했던 목적을 방해하게 됩니다. 보통은 사용자들은 팝업을 무시하거나 창을 닫는 행동을 먼저 하게 됩니다.








2. 로그인 이후에 팝업 발생

사용자가 로그인했을 때는 특정한 태스크를 염두에 두고 로그인한 거겠죠? 목적달성을 위해 다음 단계에 더욱 집중하고 있기에 로그인 후 바로 팝업창이 발생하면 무시하고 창을 읽지 않고 닫을 확률이 높아집니다.







3. 페이지와 인터렉션하기도전에 이메일 사인 업을 요구하는 팝업 발생

사용자가 해당 페이지의 정보를 파악하기도 전에 이메일 사인 업을 요구하는 팝업이 발생할 시에 보통은 해당 이메일이 스팸이 아닌가라고 자동으로 의심을 줄 여지를 높이게 됩니다.








4. 페이지와 인터렉션하기도전에 제품 피드백을 요구하는 팝업 발생

사용자가 해당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기도 전에 제품 피드백을 요구하는 팝업이 발생하는 경우를 종종 보게 됩니다. 너무 일찍 피드백을 요청하는 것보단 사용자가 특정 태스크를 마친 후 적절한 타이밍에 피드백을 받기 위한 팝업 발생이 적절합니다.






5.테스크를 작업하고 있는 과정 중에 피드백을 요구하는 팝업 발생

사용자가 중요한 태스크를 작업하고 있는 과정 중에 피드백 팝업 발생 시 작업의 흐름을 깰 수 있기에 주의해야 합니다. 사용자는 피드백을 주기 위에 해당 애플리케이션에 머물러있는 게 아니기 때문이죠. 무엇이 우선순위인지 판단하고 팝업창의 타이밍을 맞추든지 아니면, 사이트 바에 피드백섹션을 따로 만들어놓는 것이 좋습니다.






6. 한 스크린에 다수의 팝업 발생

한 스크린에서 다수의 팝업창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는데, 브랜드에 대해 전혀 전문성과 신뢰감을 주지 못하고 사용자의 시선 분산에 부담을 줄 뿐만 아니라 애플리케이션의 기능 면에서 무엇에 우선순위를 두어야 하는지 애플리케이션의 기본 목표달성을 퇴색시키게 만듭니다.







7. 사이트에서 모바일 앱으로 사용자를 이동 시키기 위한 팝업

심지어 사용자들이 해당 사이트의 모바일 앱이 이미 기기에 설치되어있더라도, 혹시 지금까지 작업했던 과정들이 날아가 버려 모든 걸 다시 시작해야 하지 않을까 걱정하며 앱으로의 전환을 꺼리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앞서 언급했던 예시를 참고하여 팝업의 사용은 적정한 사용자 경험 룰안에서 사용자에게 부담을 주지 않는 선에서 최대한 드물게 사용돼야 합니다.







SNS 공유하기

Share on facebook
Share on twitter
Share on linkedin

매주 주말마다 새로운 디자인 뉴스레터를 받아보세요 📪